자주묻는 질문

Q 임대상품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란 어떤 것인가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뉴스테이의 장점은 살리면서 주거지원계층에 대한 지원 등 공공성을 더한 민간임대주택을 말합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무주택자를 우선으로 시세대비 90~95%의 임대료로 일반에게 공급됩니다. 한편, 공공임대주택은 주거취약 계층의 주거불안 해소를 위한 LH의 임대주택 사업입니다.

1) 임대조건
입주 후 최초 임대차계약 갱신 후 임대보증금 및 월 임대료를 주거비 물가지수, 인근 지역의 임대료변동률 등을 고려하여 매년 5% 범위내에서 인상됩니다.

2)임대의무기간 및 분양전환여부
뉴스테이 및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임대의무기간 8년동안 안정적인 거주가 보장됩니다.
임대의무기간(8년) 경과 이후 분양전환여부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분양전환 우선권은 없으니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Q 임대상품
역세권 청년주택이란 어떤 것인가요?

역세권 청년주택은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역세권 개발로써, 청년층을 대상으로 양질의 주거공간을 공급하는 주택입니다.
기존사업이 대형주택 / 분양주택 / 민간공급 중심인 반면, 역세권 청년주택은 소형주택 / 임대주택 / 민관협력 중심의 사업입니다.
이러한 청년주택 공급을 통해 전월세 시장 안정과 청년들의 주거난 해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 대상
서울시 정책에 의거, 역세권 청년주택 중 민간임대는 청년을 우선적으로 입주시켜야하며, 차량 미운행자 및 차량 미소유자에 한해 공급예정입니다. 반면, 역세권 청년주택 중 공공임대 입주자는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으로 제한되며 차량 미운행자 및 차량 미소유자에 한해 공급예정입니다. 다만 정책변동시, 추후 입주자격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임대료 산정방법
조사객관성이 확보되는 한국감정원의 주변시세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주변시세보다 낮은 금액으로 임대료가 책정됩니다.

Q 계약
전환계약시 적용되는 전자계약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국토부 전자계약시스템과 연동은 현재 준비중이며, 전환계약 시점(2018년 5월 예정)부터 활용 가능합니다.

1) 이용절차
전자계약은 면대면(최초계약) / 비대면(재계약, 계약갱신) 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면대면(최초계약)
(사업소) 관련서류, 입금확인-> (운영서비스 시스템) 계약정보입력-> (전자계약 시스템) 임대인 로그인-> (전자계약 시스템) 계약서 생성 -> (전자계약 시스템) 계약당사자 계약서 확인-> (전자계약시스템) 계약당사자 전자서명-> (전자계약 시스템) 계약체결 완료 및 계약서 원본보관-> (운영서비스 시스템) 계약서 다운로드

2. 비대면(재개약, 계약갱신)
(사업소) 관련서류, 입금확인-> (운영서비스 시스템) 계약정보 입력-> (전자계약 시스템) 임대인 로그인-> (전자계약 시스템) 계약서 생성 ->(전자계약 시스템) 임차인 로그인 후 계약서 확인->(전자계약 시스템) 임차인 전자서명-> (전자계약 시스템) 계약체결 완료 및 계약서 원본보관-> (운영서비스 시스템) 계약서 다운로드

2) 장점(확정일자)
국토부 전자계약 시스템 이용시, 확정일자를 자동으로 부여받게 되므로 확정일자를 받기 위해 주민센터를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확정일자 자동부여시 해당 지역의 주민센터장 관인(印)과 확정일자가 전자계약서에 자동부여됩니다.

Q 청구 및 수납
임대료와 관리비는 어떤 방식으로 청구되며, 수납은 어떻게 하나요?

1) 고지방법
다양한 채널(이메일, 카카오톡,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청구서가 고지될 예정입니다.

2) 납입방법
- 카드자동이체
엘리스가 제공하는 입주자 전용 신용카드로 자동이체 결재시, 할인 또는 부가혜택(L-point 적립)이 제공됩니다.
- CMS 자동이체
-가상계좌

총 3가지 방법이 있으며, 고객님께서 편리한 방법으로 수납해 주시면 됩니다.

Q 전자계약
전자계약이란 무엇인가요?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전자계약이란 부동산거래를 종이계약서 대신 온라인상 전자방식으로 계약하는 시스템으로 더 편리하고 경제적이며 안전한 거래가 가능토록 합니다.
전자계약을 사용하려는 임차인은 '국토부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http://irts.molit.go.kr)'에서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전자계약이 가능합니다. 이름, 주민번호, 본인명의 휴대폰 인증만으로 계약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포함한 계약정보는 암호화해서 국가승인 공인전자문서보관센터에 안전하게 보관되며, 거래당사자는 보존기간(5년) 동안 전자계약시스템을 통해 언제든지 계약서를 확인할 수 있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면대면 전자계약(최초계약)은 아래 이용절차 참고하시기 바라며, 비대면(재계약, 계약갱신)은 추후 공지되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작성절차 작성공간 작성대상
내용 관련서류작성, 입금확인 (사업소) (임차인)
계약정보 입력/전송 (운영서비스 시스템) (임대인)
계약 정보 확인 (국토부 전자계약 시스템) (임대인, 임차인)
본인휴대폰인증 / 신분증 촬영 (국토부 전자계약 시스템) (임차인)
계약서확인 및 전자서명 (국토부 전자계약 시스템) (임대인, 임차인)
계약체결완료 및 보관(필요시출력) (국토부 전자계약 시스템) (임대인, 임차인)

※ 더 자세한 사항은 국토부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http://irts.molit.go.kr)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전자계약
계약자가 전입신고, 확정일자를 받아야 하나요?

전입신고는 별도로 신고 하셔야 하며, 확정일자는 자동으로 부여됩니다.
1. 전입신고는 인터넷 또는 관할 주민센터에 내방하여 신고하셔야 합니다.
2. 확정일자는 국토부 전자계약 시스템 이용시, 확정일자를 자동으로 부여받게 되므로 확정일자를 받기 위해 주민센터를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확정일자 자동부여시 해당 지역의 주민센터장 관인(印)과 확정일자가 전자계약서에 자동부여됩니다.
* 임차인의 신청 및 주민센터 방문 없이도 자동으로 확정일자 부여 → 전입신고(민원24시 사이트에서 신고 가능) 후 대항력 발생

Q 입주전
사전점검 행사는 대략 언제쯤 진행 하나요?

입주자 사전점검 행사 일정은 입주예정일 약 1개월 전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자세한 일정은 우편으로 발송해드릴 예정입니다.

Q 입주전
입주 절차 및 입주안내문 발송은 대략 언제쯤 하나요?

1. 입주철차는 이사예약 -> 잔금 등 입금 -> 입주증 발급 -> 열쇠 교부 -> 입주 물품 교부 및 세대 확인 -> 이사로 이루어 지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앱[My Elyes -> 계약관리 -> 입주관리 -> 입주가이드]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입주 안내문 발송은 입주 개시일 약 1개월 전에 발송됩니다.

Q 입주전
잔금은 언제까지 납부해야 하나요? 현장에서도 수납이 가능한가요?

입주전에 잔금을 완납하셔야 합니다. 입주증 발급시에 잔금 완납 여부를 확인을 하고 있으며, 입주기간 이후 납부시 연체료가 발생되오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현장에서 수납은 불가능 합니다.

Q 입주전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한가요? 집단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정된 은행이 있나요?

가능하나, 보증금의 최대 80%까지며 현장별로 지정된 별도 은행이 있습니다. 내 집 방문의 날 현장 내부에 은행 자체적인 영업부스가 설치될 예정이오니 개별적으로 은행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입주전
중도금 또는 잔금을 약정일에 납부하지 못 할 경우 어떻게 되나요?

입주가 불가능하며, 입주지정기간 종료일 이후 미납 부분 대해 계약서상 연체율에 따라 연체료가 발생합니다.

Q 입주전
보증금 선택 전환계약은 언제 진행하나요? 보증금 선택 전환계약 이후 보증금 및 임대료 변경선택이 가능한가요?

최초 임대차 계약체결 후 입주 약 3개월 전 전환계약 일정을 통보 하며, 전환계약에서 1회에 한하여 보증금/임대료를 선택 할 수 있고 계약기간동안 변경, 재선택은 불가능합니다. 계약기간 만료 후 갱신시 변경이 가능하오니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Q 입주전
입주예정일 예약(이사예약)은 무엇인가요?

입주지정기간이란? 입주자에게 입주기간을 약 2개월간 드려 이사의 편의를 제공합니다.
예약가능일자부터 같은 입주일자에 한 라인별 3세대 이하로 시간대(09:00~12:00 / 12:00~15:00 / 15:00~18:00)를 다르게 하여 예약을 잡고 있으며, 선착순으로 진행합니다. 이사의 혼잡을 방지하고자 이사 예약을 실시 하고 있사오니 양해바랍니다.

Q 입주전
입주증 발급 전 가구나 전자제품 몇 개만 들여 놓을 수 있나요?

불가능 합니다. 세대 관리상 편의를 봐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Q 입주전
입주전에 세대 청소가 가능한가요?

입주일자 예약(이사예약) 후 실 입주일 3일 전 부터 세대 입주청소를 하실 수 있으며, 세대 입주청소 등으로 열쇠를 교부하는 경우에는 열쇠 교부 시 검침한 계량기 수치에 따라 실 사용량만큼 관리비가 부과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입주전
입주기간에 입주하지 못할 경우 어떻게 되나요?

입주는 희망하는 일자에 하실 수 있으나, 잔금은 입주지정일 안에 납부 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입주기간 종료일부터 잔금을 3개월 이상 미납 및 입주하지 못 할 경우 계약의 해제 사유입니다. 또한 관리비는 입주지정기간 종료일 익일부터 입주 여부와 관계 없이 입주자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Q 입주전
입주전 계약 해약시 절차 및 위약금은 얼마인가요? 위약금 예외 조건이 있나요?

입주 전 계약 해약 시 임대차 계약서에 따라 위약금으로 납부하신 계약금이 귀속됩니다.
서면으로 체결한 계약은 서면으로 해약이 가능하고, 전자계약으로 체결한 계약은 국토부 전자계약시스템으로 해약처리를 해야 합니다.

Q 입주
관리비예치금은 무엇이고 언제까지 납부하여야 하나요?

입주 초기 공동주택 관리시 발생되는 비용을 처리하기 위해 관리비를 일정금액 선수금 하는 것입니다. 잔금 납부시 관리비예치금을 납부하셔야 하며, 퇴거시 환불해 드립니다.

Q 입주
관리비는 언제부터 부담하여야 하나요?

관리비는 입주일(열쇠 교부일)로부터 부담하고, 입주일 전(세대 입주청소 등) 열쇠를 교부하는 경우에는 열쇠 교부 시 검침한 계량기 수치에 따라 부과됩니다. 또한 입주지정기간 종료일 익일부터 입주 여부와 관계없이 입주자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Q 입주
임대료와 관리비는 어떤 방식으로 청구되며, 납부방법은 어떤게 있나요?

1. 고지방법
다양한 채널(이메일, 카카오톡, 문자메시지 중 선택가능)로 고지되며, '엘리스 홈페이지 내 My Elyes > 청구내역'을 통해 청구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납입방법
- 카드자동이체
엘리스가 제공하는 입주자 전용 신용카드로 자동이체 결재시, 할인 또는 부가혜택(L-point 적립)이 제공됩니다.
- CMS 자동이체
- 가상계좌
총 3가지 방법이 있으며, 고객님께서 편리한 방법으로 수납해 주시면 됩니다.

Q 입주
입주증 수령을 대리인이 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대리인 입주증 수령시 필요서류
1. 위임장
2. 위임인 인감증명서 1부
3. 위임인 신분증
4. 대리인 신분증
5. 대리인 도장 또는 서명

Q 입주
유보금이 무엇인가요?

유보금이란 임대주택 퇴거시 임차인이 주택임대관리업자에게 납부해야 할 관리비와 공공요금, 주거서비스 이용료 등 제반비용, 임대보증금 보증수수료, 임차인의 수선유지의무 불이행에 따른 하자보수비 및 퇴실 후 세대 청소 등을 정산하기 위해 임대보증금 중 일정액을 공제한 것을 말합니다.

Q 입주 후
입주 후 중도 해지 절차는 어떻게 하나요?

계약해지(퇴거)예정일 3개월 전까지 아래 절차로 해지 신청을 해주시면 별도의 위약금 없이 해지가 가능합니다.

1. 홈페이지 또는 앱[My Elyes -> 계약관리 -> 해약/해지신청 -> 중도 해지 신청]신청 후 국토부 전자계약 시스템을 이용하여 해약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자계약 가이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계약해지(퇴거)예정일 3개월 전까지 제출하지 않은 경우 : 임대주택 거주여부 관계없이 계약해지 신청서 제출일로부터 3개월 분의 임대료와 관리비 또는 잔여임대차기간의 총 임대료와 관리비 중 적은 금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납부하여야 하며, 계약해지 신청서에 기입한 퇴거예정일은 변경이 불가합니다.

Q 입주 후
계약기간 만료시 계약 연장(갱신)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서면으로 통지하거나, 홈페이지 또는 앱으로 통보 할 수 있습니다.
1. 임대인 : 임차인과 임대인은 2년 단위로 계약을 갱신할 수 있으며, 임대차 기간 만료 6개월~2개월 전까지 서면 통지로 임차인에게 계약 조건변경을 안내합니다.
2. 임차인 : 임대차 기간 만료일 1개월 전까지 임대인이 지정한 양식 또는 엘리스 홈페이지[My Elyes -> 계약관리 -> 임대차 갱신/계약 조건변경 -> 갱신계약하기]에서 갱신 조건을 통보 할 수 있으며, 가이드 안내에 따라 전자계약을 통해 갱신계약을 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대차기간 만료일 1개월 전까지 통보하지 않는 경우 임대인이 통보한 조건으로 갱신된 것으로 봅니다.

Q 입주 후
입주시 지급 물품은 퇴거시 반납하여야 하나요?

출입카드(USB제외)등 퇴거 시에 반납 여부를 매니저가 체크하는 사항입니다. 후속 임차인을 위하여 반납하여 주셔야 하오니, 이사 시에 반납될 수 있도록 분실에 주의 부탁 드립니다.

Q 일반
월 임대료, 관리비에 대한 세액 공제가 가능한가요?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납부 이력은 엘리스 홈페이지에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단, 관리비는 세액 공제 대상이 아니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일반
임대차 양도, 전대가 가능한가요?

1. 임대차 양도는 직계존비속 관계에서만 공동명의 가능 합니다(제 3자에게 임대차 양도 불가)
2. 임대인의 동의 없는 전대차는 인정하지 않으며 계약의 해지 사유입니다. 세대 점검 시 전대차가 확인될 경우 전차인은 임대보증금을 임대인에게 주장(요구)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세대 내 시설물 파손 시 임차인에게 원상복구 의무가 발생합니다.
* 전대차란 임대차 물건을 임차인이 제 3자와 다시 임대차계약을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Q 일반
단지 내 상가는 분양 하나요?

상가는 임대로 공급할 예정이며, 관련 내용은 추후 공지되오니 자세한 사항은 해당 사업소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일반
8년 이후 분양전환이 가능한가요?

임대의무기간(8년) 경과 이후 분양전환여부는 확정된 바 없으며, 또한 분양전환시에도 기입주자의 우선권이 없으니,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임대의무기간 8년동안 안정적인 거주가 보장됩니다.

Q 시설관리
세대 시설물 고장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입주시) 임대인과 임차인이 함께 세대 점검을 통하여 상태를 확인합니다.
(입주후) 임차인의 귀책사유로 인한 고장 등에 관한 건은 임차인의 비용으로 AS를 진행하여야 하며, 단순 사용연수 증가에 따른 노후화 및 고장 등은 임대인의 비용으로 AS를 진행합니다.

Q 시설관리
인테리어 샘플하우스로 입주 예정인 세대를 활용해도 되나요?

인테리어 샘플하우스로 활용하는 것은 모든 세대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과도한 원상복구 비용이 발생 되오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Q 시설관리
세대 인테리어가 가능한가요?

인테리어 시공시 제품의 미관, 실용성등 효용가치 여부와 관계없이 원상복구 대상입니다.

1. 벽지 : 입주시 시공된 벽지로 유지하셔야 합니다. 부득이 하게 벽지를 변경하실 경우 기존에 설치되었던 벽지로 원상복구 하시거나 비용부담을 하셔야 합니다. 같은 벽지가 없다면 임대인에게 확인 후 허용범위에서 벽지를 선택 하여 복구 하시기 바랍니다.
2. 커튼 : 커튼 설치의 경우 상부 커튼박스에 커튼 브라켓을 설치해주시고 퇴거 시에 원상복구 하여 주시면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3. 중문 : 설치시 과도한 원상복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 시설관리
벽걸이TV, 빨래건조대 등 제품을 설치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1. 벽걸이 TV : 설치시 벽타일 교체 등으로 인한 과도한 원상복구 비용(자재비+시공 인건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의하시기 바라오며, 스탠드형을 권장해 드립니다.(기존 제품은 스탠드 추가 구입 권장, 신규제품은 스탠드로 구입 권장)
2. 빨래건조대 : 설치시 과도한 원상복구 비용(자재비+시공 인건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의하시기 바라오며, 이동식 빨래건조대 사용을 권장해 드립니다.
3. 싱크대 정수기 : 설치시 과도한 원상복구 비용(자재비+시공 인건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 말발굽(문버팀쇠), 안전고리 : 아파트는 소방법 준수에 의하여 설치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소방서 단속시 과태료 대상입니다. 설치시 감안 하시고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라며 설치 후 퇴거 시 원상복구 비용이 발생하거나 존치물로 처리됩니다.
5. 추가 에어컨 설치 시 벽에 타공 : 세대 현황 이외의 에어컨 연결구는 허용하지 않으며, 퇴거 시 발견된 추가 연결구 등에 대해서는 원상복구 비용이 발생합니다. 과도한 원상복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 주거서비스
엘리스 주거서비스에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이용 하나요?

엘리스 주거서비스에는 '조식서비스', '카셰어링서비스', '재능기부서비스', '홈케어서비스', '멤버십카드서비스', '가전렌탈서비스', '캐슬링크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이용방법 및 결제방법은 엘리스 홈페이지 또는 앱 [My Elyes -> 주거서비스 -> 서비스 신청/소개]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주거서비스
캐슬링크서비스 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입주 후 계약기간 만료 시, 거주하던 단지 내 또는 롯데캐슬 민간임대주택 단지 간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또는 앱 [My Elyes -> 주거서비스 -> 서비스 신청/소개]을 통해 자세한 안내사항을 확인 하실 수 있으며, 홈페이지 또는 앱 [My Elyes -> 계약관리 -> 계약대기자등록]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Q 주거서비스
세대창고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신청 및 배정은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서비스 개시일로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서비스 개시는 홈페이지 별도 공지 예정입니다.

Q 주거서비스
재능기부 프로그램은 무엇이있나요?

재능기부 프로그램은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입주자 현황 및 지원여부에 따라 단지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프로그램 예시: 외국어 교육, 독서 상담,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등)

Q 주거서비스
입주민 멤버십카드의 추가적인 혜택은 무엇이있나요?

엘리스가 제공하는 입주민 멤버십카드로 동 출입이 가능하며, 교통 및 음식물 종량제 카드로도 겸용가능합니다.
입주민 전용 신용카드는 별도로 발급 가능하며, 임대료 자동이체 결제시 할인 또는 부가혜택(L-point 적립)이 제공됩니다.

Q 기타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이용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1) 회원가입 대상
누구나 엘리스의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임대인, 임차인, 서비스 제공 업체, 사업제안 업체 등 모두에게 회원가입은 열려있습니다.

2) 회원정보 수정
엘리스 홈페이지 내 'My Elyes'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3) 사업제휴 및 사업제안등 기타 의뢰
엘리스 홈페이지 내 'About > Contact us'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