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전자계약시스템과 연동은 현재 준비중이며, 전환계약 시점(2018년 5월 예정)부터 활용 가능합니다.
1) 이용절차
전자계약은 면대면(최초계약) / 비대면(재계약, 계약갱신) 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면대면(최초계약)
(사업소) 관련서류, 입금확인-> (운영서비스 시스템) 계약정보입력-> (전자계약 시스템) 임대인 로그인-> (전자계약 시스템) 계약서 생성 -> (전자계약 시스템) 계약당사자 계약서 확인-> (전자계약시스템) 계약당사자 전자서명-> (전자계약 시스템) 계약체결 완료 및 계약서 원본보관-> (운영서비스 시스템) 계약서 다운로드
2. 비대면(재개약, 계약갱신)
(사업소) 관련서류, 입금확인-> (운영서비스 시스템) 계약정보 입력-> (전자계약 시스템) 임대인 로그인-> (전자계약 시스템) 계약서 생성 ->(전자계약 시스템) 임차인 로그인 후 계약서 확인->(전자계약 시스템) 임차인 전자서명-> (전자계약 시스템) 계약체결 완료 및 계약서 원본보관-> (운영서비스 시스템) 계약서 다운로드
2) 장점(확정일자)
국토부 전자계약 시스템 이용시, 확정일자를 자동으로 부여받게 되므로 확정일자를 받기 위해 주민센터를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확정일자 자동부여시 해당 지역의 주민센터장 관인(印)과 확정일자가 전자계약서에 자동부여됩니다.